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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김병수 김포시장, 한국도로공사 사장 만나 계양-강화고속도로 지하화 및 공원조성 건의

김병수 시장 “도시단절 및 소음피해 안된다. 시민 삶의 질과 도시 미래지켜야”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김병수 김포시장이 지난 4일 여의도 업무지원센터에서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을 만나 계양~강화 고속도로 김포한강2콤팩트시티 구간의 지하화와 IC 신설을 적극 요구하고 나섰다.

 

이는 공공복리증진을 위한 김포시의 한강2콤팩트시티의 주도적 기획의 맥락에서 나온 제안으로, 시는 신도시 조성에 있어 과거 LH 주도 방식에서 벗어나 시 주도로 전환하며 김포시에 필요한 개발전략을 적극 발굴해 제안하고 있다. 김병수 시장의 제안이 현실화되면 실질적인 시민 삶의 변화와 함께 교통 편의까지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병수 시장은 이날 “김포한강2지구 구간에서 고속도로를 설치하게 되면 도시가 단절되고 환경이 훼손된다. 또 방음벽을 설치하게 되면 비용 역시 과도하게 투입될 수밖에 없다”는 문제점을 언급하며 “김포시는 근본적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경부고속도로 지하 차도화 사례처럼 도로를 지하화하고, 상부 공간을 공원으로 활용하는 계획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도시의 미래를 위해 지하차도 조성 방안을 계획해 김포한강2지구 전체 구간을 지하화할 수 있길 적극 건의한다. 또한 김포 내 주요 관광지의 접근성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추가로 간이 IC가 신설되길 희망한다”고 강력 주장했다.

 

이에 함 사장은 “도시 단절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 구간의 지하화 필요성을 공감한다. 안전을 확보하면서도 도로공사 차원에서 협조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적극 검토해 보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민선8기 김포시는 한강신도시를 완성시킬 김포한강2콤팩트시티 주도적 조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시는 국토교통부와 김포시, 한국도로공사, 한국토지주택공사의 관련 실무진과 지속적인 협의를 이어가고 있다. 시는 이러한 과정에서 계양강화 고속도로의 지하화를 건의하고 5호선 역사 주변의 특화계획구역을 구상해 제안하는 한편, 한강과 연계된 녹지축 조성 방안 및 미래 모빌리티에 대응할 수 있는 내부 순환도로체계를 제안한 바 있다.

 

현재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는 금년도 7월 지구계획신청 계획으로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계양~강화 고속도로 사업도 도로구역 결정 후에 공사착공 예정으로 순항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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