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방행정연구원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2025년 4월 22일 -- 한국지방행정연구원(원장 육동일)과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회장 김현기)는 4월 22일(화)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다산홀에서 업무 협약식 및 공동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양 기관은 이번 협력으로 지방의회 발전 및 의정역량 강화를 위해 △지방의회 및 자치분권 현안 연구조사 △지방의회 발전을 위한 공동세미나 기획 및 진행 등 다양한 협력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협약식 이후 ‘자치분권과 지방의회 발전 공동 세미나’가 개최됐으며,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김건위 연구위원이 ‘지방분권 확대에 따른 지방의회 사무기구 역량강화 방안’을, △강릉원주대학교 자치행정학과 권자경 교수가 ‘지방의회 위상 강화를 위한 자치분권형 헌법개정(안)’이라는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이어 종합토론에서는 △고려대학교 최흥석 교수가 좌장을 맡아 △대전세종연구원 김흥주 책임연구위원 △강릉시의회 신보금 의원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정유훈 수석전문위원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조경훈 교수가 참여해 지방의회의 법·제도적 개선 방안을 두루 논의했다.
육동일 한국지방행정연구원장은 “지방의회는 지방자치의 핵심 주체 중 하나로써 그 역할과 위상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며 “이번 협력을 통해 지방의회의 정책역량 강화와 자치분권 실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