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30 (수)

  • 맑음동두천 26.0℃
  • 구름많음강릉 28.0℃
  • 구름많음서울 24.5℃
  • 맑음대전 25.8℃
  • 맑음대구 26.1℃
  • 맑음울산 22.5℃
  • 맑음광주 25.0℃
  • 구름조금부산 21.0℃
  • 맑음고창 25.3℃
  • 구름조금제주 18.9℃
  • 구름조금강화 22.5℃
  • 맑음보은 25.4℃
  • 맑음금산 26.8℃
  • 맑음강진군 22.8℃
  • 맑음경주시 28.3℃
  • 맑음거제 21.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지방자치

경기도, 인구감소 4개 시군과 함께 생활인구 활성화 전략 수립 연구용역 착수

-도, 인구감소·관심지역 대응, 중장기 전략 마련 정책연구용역 시작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경기도는 인구감소·관심지역의 활력 회복을 위한 정책연구용역 착수에 맞춰 해당 4개 시군(가평, 연천, 동두천, 포천)과 함께 경기도청 북부청사에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

 

정부는 인구증감률, 출생률, 청년인구 및 유소년 비율 등을 기준으로 인구감소지역과 관심지역을 지정했으며, 현재 경기도 내 인구감소지역은 가평군과 연천군, 관심지역은 포천시와 동두천시다. 이들 4개 지역 인구는 최근 5년간 평균 5.1% 감소했으며, 이는 같은 기간 전국 평균 감소율(1.2%)보다 높은 수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경기도 전체가 수도권으로 분류되어 각종 규제에 묶이고 혜택은 제외되는 실정으로, 도내 4개 시군만이라도 비수도권 수준의 지원과 대책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연구용역은 비정주인구인 생활인구 유입을 통한 지역활성화를 목표로 추진되며, 생활인구 현황 분석과 국내외 우수사례 조사를 통해 지역 맞춤형 정책 제언 등을 내용으로 올해 12월까지 진행한다.

 

연구를 맡은 (사)한국지역경제학회의 용역 추진방향 발표 이후 시군 관계자들의 질의가 이어졌다. 질의는 생활인구 분석과 시군별 맞춤형 사업방안에 집중됐다. 생활인구는 정주인구뿐 아니라 통근, 관광 등의 이유로 지역에 일시적으로 머무는 인구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이를 분석하면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정책 수립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가평군의 등록인구는 약 6만명에 불과하지만, 천혜의 자연환경과 문화관광 자원을 바탕으로 지난해 8월 생활인구가 143만명을 넘었다. 이들이 지역 내에서 사용한 카드소비금액은 등록인구가 사용한 금액의 3배 이상으로, 지역경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인구감소지역에서는 거주 인구 유출을 막는 정주 환경 개선뿐 아니라, 생활인구 유입을 위한 전략 수립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어진 2부 정책 간담회에서는 지방소멸대응기금의 효과적인 활용 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각 시군에서 작성한 2026년도 투자계획에 대해 한국지방행정연구원 등 전문가들과 함께 개선 방향을 모색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이원도 박사는 “단기성과에 집착하기보다는 중장기적으로 지역만이 가지는 강점을 어떻게 유지하고 확산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고, 지자체의 특성을 반영한 독창적이고 지속 가능한 정책 발굴이 지방소멸 극복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성인재 경기도 균형발전담당관은 “잘 보존된 자연과 유구한 역사 자원이 공존하는 경기북부만의 고유한 매력을 적극 활용해 인구유입 정책을 마련하겠다”며,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각종 혜택에서 소외된 경기북부의 현실을 개선하기 위한 제도 정비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이날 논의된 다양한 의견과 연구결과 등을 바탕으로 경기북부 인구감소·관심지역에 대한 중장기 전략을 마련할 방침이다. 아울러 지방소멸대응기금 평가에도 철저히 대비해, 보다 많은 지방소멸대응기금이 확보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최신기사

더보기

정치·경제

더보기

사회

더보기
고양시의회 고덕희 의원, 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천원택시’ 강력 촉구
▲고양시의회 고덕희 의원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지난 28일, 제294회 고양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에서 고양특례시 곳곳의 교통 사각지대와 그로 인해 고립된 시민들의 일상이 5분 자유발언을 통해 도마 위에 올랐다. 고양특례시의회 고덕희 의원(국민의힘, 식사동‧풍산동‧고봉동, 건설교통위원회)은 본회의에서 마을버스와 똑버스(DRT)의 실효성을 비판하며, ‘고양형 천원택시’ 도입을 강력히 촉구했다. 고 의원은 “우리의 평범한 일상이 누군가에게는 넘기 힘든 장벽”이라며, “교통 복지에서 소외된 시민들의 기본적인 이동권이 제도 내에서 외면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고양시에서 운영 중인 18개 마을버스 업체 중 15개가 적자 상태다. 시는 이 적자의 97%를 보전하고 있으며, 연간 보조금만 100억 원이 넘는다. 고 의원은 “막대한 예산 투입에도 교통 사각지대 주민들의 불편은 여전하고 불평등은 심화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고 의원은 이어 교통 소외지역의 문제점도 구체적으로 짚었다. 그는 “배차 간격이 1시간 이상인 지역이 13곳, 100분 이상 기다려야 하는 곳도 3곳이나 된다”며, “버스가 있다는 이유만으로 교통 사각지대가 아니라고 판단하는 것은 행정의 착시에 불과하

라이프·문화

더보기

포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