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갈수록 복잡해지는 교육공무직원 지원 업무에 대한 전문성을 향상하기 위해 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다. 관련법을 안내하는 등 실무에 필요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 역량을 강화한다. 경기도교육청은 16일 오후 2024 교육공무직 업무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를 강원도 홍천 비발디파크에서 실시했다. 도교육청은 16일과 17일 이틀간 교육지원청 교육공무직 업무담당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전문성 향상과 학교 현장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역량 강화 연수를 개최한다. 연수는 구체적으로 ▲교육공무직원 공정 채용 업무지침 ▲특수운영직군 재계약 제도 ▲교육공무직원 급여업무 지원단 운영 ▲노사 소통 등에 대한 문제점 및 민원 사항 공유 ▲개선 방안 토의 등이 진행된다. 특히 단체교섭 및 협약 절차, 인력관리운영심의회 절차와 유의 사항, 교육공무직원 인사 및 복무 관련 개선 방안을 안내해 업무담당자의 관련 법령 이해도를 높이고, 노사관계 쟁점 사항 강의 등을 실시해 노무관리 역량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교육청 김재수 노사협력과장은 “앞으로도 업무담당자 역량 강화 연수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학교 현장과 소통하고 협력하는 등 안정적인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경기도교육청이 16일부터 17일까지 ‘2024 경기미래교육 역량 강화 정책연수 및 포럼’을 운영했다. 기존과 달리 직군과 부서를 초월해 소통하고, 리더 간 협업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최초의 연수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연수에는 임 교육감과 이경희 제1부교육감을 비롯해 도교육청, 교육지원청, 직속기관 소속 장학관, 교육연구관, 서기관 100여 명이 참여했다. 내용은 ▲증거기반의 교육정책 성과관리 방향 ▲학교와 함께하는 경기미래교육 ▲에듀테크와 조직문화(네이버, 구글코리아 방문) ▲리더의 도전과 변화 ▲경기미래교육 핵심리더의 따뜻한 만남 정책포럼 등 다양한 과정으로 구성했다. 특별히 학교와 함께하는 경기미래교육 순서에서는 ‘현장과 소통하는 정책 이야기’로 구성해 경기교육 정책을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구현하고 있는지 학교 관계자의 실천 사례를 청취했다. 정책 포럼에서는 ‘너와 나를 넘어 함께 성장하는 우리’를 주제로 학교 내 직종 간 업무 갈등의 원인을 탐색하고, 갈등 관리를 위한 교육청의 역할과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임 교육감은 특강에서 “중심이 되어 일을 하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김포교육지원청이 공·사립유치원 교원을 대상으로 유아 생활지도, 성교육, 소통, 학급관리, 행정업무, 교사 마음챙김 등 다양한 분야의 연수를 기획·운영하여 현장 교원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교사경력별, 대상별 연수의 내용과 수준을 다양화하여 저경력 및 고경력 교사, 방과후 과정 전담사, 사립유치원 행정업무 담당자 등 다양한 교원들을 위한 맞춤형 연수를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교사들의 전문성을 증진하고, 업무 처리에서 느끼는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기여했다. 연수에 참여한 방과후 과정 전담사는 “김포교육지원청에서 운영한 행정업무 역량강화 연수에 참여하여 업무처리 부담을 줄일 수 있었다. 현장에 필요한 연수를 시기에 맞게 운영해 큰 도움이 된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김영리 교육장은 “오랜 시간 유아들과 함께 생활하며 유아들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교사 및 교직원들을 위해 앞으로도 현장에 필요한 맞춤형 연수를 운영하여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경기도안양과천교육지원청은 지난 5월16일 안양아트센터에서 초,중,고등학생 및 학부모 200여명을 대상으로 가정 연계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인성연극 ‘가족 하모니’공연을 실시했다. 최근 가정과 연계하는 인성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어 안양과천교육지원청이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관람하는 인성 연극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인성 연극 ‘가족 하모니’는 학생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스토리를 바탕으로 가족의 소중함을 깨닫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연극의 내용은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의 감정과 역할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과정을 통해 갈등을 해소하고 화합하는 감성적 이야기를 담았다. 또한 스토리텔링 감성터치 기법을 활용한 가족간의 갈등 해결과 관계 개선을 할 수 있는 감성강의까지 포함되어 학생, 학부모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함께 참석한 학생과 학부모의 눈높이에 맞춰 공감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통해 가정 연계 인성교육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었다. 이승희 교육장은 “가족 참여 인성 연극을 통해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인성교육 뿐만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가 서로 이해하고 함께하는 가정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경기도여주교육지원청은 5월 17일부터 30일까지 2주간 여주함께 온라인 VR 미술 전시회를 운영한다. 여주함께 온라인 VR 미술 전시회는 2024 여주 청소년 같이 한마당 문화예술 배움터 프로그램 중 하나로 여주 지역 청소년과 주민들이 손쉽게 미술작품을 접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이번 전시회에는 여주 관내 초·중·고 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 예술인이 참여해 총 388여 점의 작품을 출품했다. 출품된 작품은 총 21개 온라인 VR 전시실에서관람할 수 있다. 이번 전시회는 쌍방향 온라인 플랫폼의 특성을 살려 전시된 미술작품에 대한 의견을 작성할 수 있다. 여주교육지원청은 인성 친화적 선플달기(착한 댓글) 운동을 전개해 모두에게 힘이 되는 긍정의 말을 남기도록 지원하고 있다. 한관흠 교육장은 “온라인 VR 전시회를 통해 학생, 교직원, 학부모, 지역사회 구성원 모두가 함께 문화예술을 향유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김포교육지원청은 16일 김포 미래교육협력지구에 대한 교육공동체의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학부모연수를 운영했다. 미래교육협력지구는 자율·균형·미래를 지향하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학생이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경기도교육감과 기초자치단체장이 협력하여 학생의 조화로운 성장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연수에서는 김포 미래교육협력지구의 다양한 사업과 지역자원 소개 뿐 아니라 김포 경기공유학교와 경기이룸학교에 대한 안내를 통해 교육공동체로서 학부모가 경기교육정책에 대해 이해하는 계기가 됐다. 김영리 교육장은 “학생의 성장을 위해 경기교육과 김포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이번 연수가 교육공동체로서 학부모의 교육적 역할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 됐으리라 기대한다”고 말했다.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경기도가평교육지원청은 청소년의 인성과 인문학 소양을 기르고, 창의 융합 글쓰기 교육으로 종합적 사고능력 및 역량을 함양하는 “6주 만에 작가되기”'나는작가다' 인문독서프로젝트를 비대면으로 시작한다. 글쓰기 수업은 18일부터 시작되며 신춘문예 작가가 글쓰기를 알려주고, 나만의 책을 완성하도록 첨삭, 지도하는 프로그램이다. 신춘문예 작가의 1:1 첨삭으로 집필부터 출판까지는 단 6주가 소요된다. 가평 관내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글을 엮어 한 권의 공동출판하며, 완성된 책은 받아볼 수 있다. 경기도가평교육지원청 이윤순 교육장은 “'나는작가다' 인문독서 프로젝트를 통하여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글을 쓰는 주체로 거듭나길 바라며, 타인의 경험과 글을 접하면서 서로를 존중하고 인정하는 인성교육도 함께 실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경기도의정부교육지원청은 5월 16일∼17일 의정부 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 교(원)장 77명 대상으로 미래교육실천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학교에서 실천하고 있는 교육적 상상과 도전 융합하는 미래교육 의정부다운 의정부 교육의 비전을 함께 공유하고, 기본인성과 기초학력을 갖춘 미래인재로 양성하는 미래교육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기회가 됐다. 교(원)장들은 강릉교육지원청을 방문하여 다문화교육 운영 우수사례를 듣고, 강릉교육지원청의 미래교육을 공유했다. 또한, 생태숲 조성 오대산 탐방 및‘지역사회와 교육협력을 위한 학교장의 역할’ 연수를 듣고, 미래교육 실천을 위한 협의 시간을 가졌다. 원순자 의정부교육장은 “학교는 자율역량을 바탕으로 미래교육을 실행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의정부교육지원청은 학교와 함께 의정부 미래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어웨이크뉴스 오경하 기자 | 경기도교육청은 17일 ‘2024년도 제1회 경기도교육청 지방공무원(시설·공업) 경력경쟁임용시험’ 최종합격자 41명을 발표했다. 최종합격자는 오는 23일까지 관련 서류를 우편으로 제출해야 한다. 임용 결격사유가 없으면 다음 달인 6월 중으로 임용후보자 기본교육을 이수한 뒤 신규 임용될 예정이다. 최종합격자는 모두 41명으로, 작년보다 20명 증가했다. 시설·공업 직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관련 업무 자격증 소지자 대상으로 하는 경력경쟁 선발 규모를 확대했다. 직렬(직류)별 합격 인원은 ▲시설(일반토목) 2명 ▲시설(건축) 16명 ▲공업(일반기계) 18명 ▲공업(일반전기) 5명이다. 최종합격자의 남녀 비율은 ▲남성 78%(32명) ▲여성 22%(9명)이며, 연령 비율은 ▲30대 51%(21명) ▲20대 27%(11명) ▲40대 22%(9명)로 평균연령은 34세이다. 최종합격자 명단과 신규임용후보자 등록 관련 안내사항은 도교육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